도시재생이란


산업구조의 변화, 즉 기계적 대량생산 위주의 산업에서 최근 신산업으로 변화되는 산업구조 및 신도시 위주의 도시 확장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낙후된 기존 도시에 새로운 기능을 도입하고 창출함으로써 쇠퇴한 도시를 새롭게 경제적ㆍ사회적ㆍ물리적으로 부흥시키는 도시사업을 의미합니다.

최근 도시재생의 의미는 장소의 재탄생이라는 넓은 의미의 재생으로서, 기존의 물리적 환경정비 위주로 추진되어 온 사업의 한계를 넘어 환경적·경제적·사회문화적으로 쇠퇴한 도시지역의 인프라를 재정비하고 주거복지 차원까지 포괄하는 새로운 공간 창출을 도모하는 개념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도시재생의 필요성


관계법령


도시재생지원센터에 대한 관련법규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국토교통부 법률 제15317호 2017.12.26 일부개정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국토교통부 법률 제15317호 2017.12.26 일부개정


남성마을 소개


“남쪽에 새롭게 뜨는 별” 이라는 뜻을 가진 제주의 남성마을.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도시재생 사업에 선정 (제주시 삼도2동 일대)

정치ㆍ경제ㆍ문화의 중심지로서 전통문화 유적인 관덕정 및 제주목 관아, 향사당 등이 있고, 도심지 속에서의 탑동 광장 및 해안이 있어 도민 및 관광객이 즐겨 찾는 지역이다.

삼도2동은 선사시대 이래 사람들이 거주한 유서깊은 탐라의 발상지이며, 아득한 삼국시대부터 탐라국의 행정 중심지였다. 또한 육지부와 왕래하는 포구로 이어져 내려와 제주의 정치ㆍ경제ㆍ문화의 중심지를 이루기도 했다. 이처럼 천년의 역사를 면면히 이어온 탐라국의 숨결을 따라 현재 역시 전통문화 유적지인 관덕정, 제주목 관아, 향사당 등을 보유한 역사 문화의 마을이며, 제주시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어 행정수요가 증대하고 있고, 각종 하천 복개, 탑동해안지 매립 등으로 인한 상권 및 주민편익공간이 조성되어 있는 날로 발전하는 풍요한 고장이다.

그러나, 현재 인구 및 사업체수의 감소 등 사회·경제적 환경 쇠퇴, 물리적 환경 노후화 등으로 마을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로 인한 자연적인 재생순환고리 단절/생활환경 개선을 위한 물리적, 시스템적 여건변화가 절실한 지역! 거주인구 고령화 / 노후,불량 건축물 방치 / 열악한 주거환경 / 개별 필지 건축행위 어려움 / 마을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 우려(화장터,달동네,빈촌,낙후지역) > 신규인구 유입감소 > 노후화 가속 > 재생순환고리 상실!

제주도시재생 사업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도시재생 뉴딜사업/ 전국의 낙후지역 1000가구 이하의 소규모 지역에 투입하는 사업

사업대상지 현황


공공임대주택과 복합커뮤니티센터

주차장 조성

마을 골목길 보행환경 정비

노후주택 리모델링

주민역량강화 등 사업이 추진